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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Swift

playground와 Xcode 프로젝트

_soyoung 2021. 11. 5.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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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ground

 

playground는 Xcode의 기능으로, Swift의 문법을 공부하거나 test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자동 완성 기능이 있어 작업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고, 결과도 바로 바로 볼 수 있다. 

 

 

<playground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

  1. Xcode를 키고 File > New > Playground 클릭

 

 

  2. 원하는 모드를 클릭한 후 Next 클릭

 

 

  3.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Next 클릭하면 끝

 

 

 

<playground 사용 방법>

  • 상단 메뉴바에서 Xode > Preferences 클릭하면 테마 같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하단의 사각형을 마우스 왼쪽으로 길게 클릭하면 컴파일 방식을 지정할 수 있다.

Automatically Run : 자동으로 컴파일. 코드를 한 줄 쓸 때마다 자동으로 컴파일해서 결과를 보여준다.

변화가 감지될 때마다 컴파일을 하기 때문에 렉이 걸릴 수 있다.

Manually Run : 실행 버튼을 누를 때만 컴파일

 

 

  • 맨 왼쪽 사각형을 클릭하면 코드 아래에 결과가 나온다.

 

 

 

 

Xcode 화면 구성

 

 

 

 

 

Xcode 프로젝트의 구성

 

Main.storyboard

  • AppDelegate.switft, SceneDelegate.swift, VeiwContoroller.swift : 프로젝트를 만들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 Main.storyboard : 앱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 Assets.xcassets : 사용하는 앱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는 곳이다.
  • LaunchScreen.storyboard : 처음에 앱 띄울 때 나오는 로딩 화면이다.
  • Product / ksy.app : 만들어질 앱 실행파일 이다.

 

 

 

 

bundle id와 iOS최소사양 설정

 

- bundle identifier은 앱의 유일한 식별자를 의미한다.(중요!!)

- Deployment info의 iOS 버전은 사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필요한 최소 사양을 의미한다.

  즉, 위의 경우에는 iOS 14.0 버전 이상만 앱을 사용할 수 있다.

  iOS 버전이 낮은 사람은 이 앱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앱을 실행할 때 필요한 최소 사양으로 설정해놓아야 한다.

 

 

 

 

스토리 보드 Object 정리

 

  • Label : 텍스트를 포함하는 object. 텍스트의 글꼴, 색상, 강조표시, 음영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Button : 버튼 오브젝트. 버튼 내의 텍스트, 이미지, 상태에 따른 이미지등을 설정할 수 있고, 버튼을 눌렀을 때 일어나는 이벤트을 구현할 수 있다.
  • Text Field : 텍스트 오브젝트. Label이랑 다른 점은 사용자에게서 text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Interface builder

 

개발자가 직접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전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단하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Assistant를 눌러 코드 작성하는 창을 띄운다.

 

그 다음 코드로 작성할 object를 클릭한 후 ctrl키를 누르고 드래그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은 ui가 뜨는데 

button처럼 어떠한 이벤트를 작성할 오브젝트메서드를 작성해야 하므로 Connection에 Action을 선택해주고, 

label이나 text field처럼 별 다른 이벤트를 작성하지 않을 오브젝트는 프로퍼티를 작성해야하므로 Outlet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name에 이름을 적어준다음, 타입을 오브젝트와 같은 타입을 선택해주고 Connect를 누른다.

 

** name을 정하는 보편적인 방법 **

label -> lbl프로퍼티이름

text field -> txt프로퍼티이름

button -> btn버튼이름

 

이렇게 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프로퍼티가 생성된다.

 

이때 생기는 함수나 프로퍼티 : 

@IBOutlet weak var lblTitle : UILabel!
@IBAction func btnSend(_ sender : UIButton) {
}

@IBOutlet 붙은 프로퍼티를 아웃렛(Outlet) 변수라 하고,

@IBAction 붙은 함수를 액션(Action) 함수라 한다.

 

 

 

 

 

 

 

출처 : iOS프로그래밍기초(21-2학기)한성현교수 강의 내용 변형 및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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