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차근차근

게시판 프로젝트 회고 본문

프로젝트/게시판(Spring)

게시판 프로젝트 회고

_soyoung 2022. 8. 15. 14:54
반응형

이 프로젝트에서 인상깊었던 점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까에 대한 것이다. 나는 부트캠프를 듣기 전에 자바를 이용해서 만드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고착화된 구조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구조에 맞춰서 개발하기 급했다. 그런데 부트캠프 강사님께서 게시판 crud구현하는 과제를 내주실 때 crud는 기본이고,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까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해봐라, 예를 들어서 enum을 사용한다던지...등등의 말을 하셨다. 나는 이말을 듣고 내가 평소에 책이나 강의에서 알려준대로 개발할 생각을 했지 스스로 생각해서 데이터를 구조화시킬 생각은 많이 해본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여러사람이 협업을 하게되면 메뉴얼을 따르는게 아니라 내가 생각해서 만들어놓은 부분들이 오히려 다른 사람이 알아보기 힘들어서 협업에 저해가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강사님의 조언을 수용하고 게시글 상태를 enum을 사용해서 표현해봤다. enum으로 사용하니까 코드 가독성도 훨씬 좋아지고, 나중에 게시글 상태를 추가할 때도 용이할 것 같아 좋았다.

 

그리고 404 예외처리를 controller advice를 이용해서 만들어 본 것이 기억에 남는다. 원래는 404 error처리는 프론트 단에서 web.xml을 사용하여 예외처리 해본 것이 다였는데, contorller advice가 controller의 예외처리를 담당하는 것이다 보니까 controller advice에서 404 에러도 같이 처리하면 좋겠다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처리해보게 되었다. 그런데 다른 예외처리와 같이 ExceptionHandler 사용해서 처리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application.properties에 몇 가지 설정을 추가 했어야 했는데 그 중 리소스 매핑 기능을 off 하는 설정이 나중에 나를 많이 힘들게 했다...ㅠㅠ 리소스 매핑을 off하다 보니까 리소스에서 찾아야하는 파일들 예를 들어 swagger의 html파일 같은 것이 로드가 안돼서 처음에 나는 설정 때문인 줄 모르고 한참 동안 swagger 쪽에서 문제를 찾다가 나중에 설정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된 후 너무 허무했다. 그리고 뿐만 아니라 나중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혹시 리소스 매핑이 되지 않아서 인가 생각되서 계속 신경썼었는데 이 경험때문에 404 예외처리는 혹시 모를 오류를 위해서라도 프론트 단에서 해결을 해야하는건가 생각이 많아진 경험이었다.

반응형

'프로젝트 > 게시판(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시판 프로젝트  (0) 2022.08.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