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차근차근

에러 검증 시스템 본문

정보처리산업기사

에러 검증 시스템

_soyoung 2021. 11. 22. 10:40
반응형

입력 단계의 검사

일괄 합계 검사

일괄 합계 검사(Batch Total Check, Sum Check, Total check), 특정 항목에 대하여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계산한 결과와 입력 과정에서 계산을 통해 얻어진 결과 값이 같은 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100 + 1이라는 계산을 수작업 계산하여 101이라는 값을 도출했다고 가정한다면 그 다음 컴퓨터로 100 + 1을 계산하여 수작업한 계산 값과 동일한지 검사한다.

 

 

 

 

순서 검사

순서 검사(Sequence Check), 입력된 데이터의 순서가 정해진 순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입력된 데이터의 순서가 1, 3, 8, 9 인데 정해 놓은 순서가 1, 9, 3, 8이라면 입력된 데이터의 순서가 틀려 기 때문에 순서 검사에서 걸릴 것이다. 이렇게 입력된 순서가 틀린 지 확인하는 검사가 순서 검사이다.

 

 

 

 

균형 검사

균형 검사(Balance Check), 대변과 차변의 합계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좌측을 차변, 우측을 대변으로 나누어 이 두 변의 합계이가 항상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카드에 50000원이 있다면 이 사람이 카드로 10000을 썼을 때 사용한 돈은 10000원이고, 남은 돈은 40000원이다. 사용한 10000원과 카드에 남은 돈 40000을 더하면 50000원이 된다. 또 이 사람이 카드로 5000원을 썼다면 카드에 남은 돈은 35000이고, 사용한 돈은 15000원이다. 이때 사용한 돈 15000과 남은 돈 35000을 더하면 원래 카드에 있었던 돈인 50000이 나온다. 이렇게 대변과 차변의 합계가 일치하는 지 확인하는 검사가 균형 검사이다.

 

 

 

 

논리적 검사

논리적 검사(Logical Check, Validity Check), 입력된 데이터 항목의 논리적 모순 여부를 체크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쇼핑몰에서 A라는 물건을 주문하고, 주문 개수를 1이라고 했는데 내부적으로 1 아닌 다른 값이 들어간다면 논리적으로 모순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모순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가 논리적 검사이다.

 

 

 

 

형식 검사

형식 검사(Format Check), 입력된 데이터의 항목에 형식(문자, 숫자 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입력 받아야할 형식이 string형인데 입력된 값이 int형이라면 형식 검사에서 걸려서 error를 띄울 수 있다.

 

 

 

 

한계 검사

한계 검사(Limit Check), 입력된 데이터가 정해진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입력 받을 수 있는 숫자의 최대가 1000이고, 최소 0이라면 사용자는 0 ~ 1000의 사이 값인 숫자를 입력해야 한다. 만약 사용자가 2000을 입력한다면 한계 검사에서 걸리게 된다.

 

 

 

 

반향 검사

반향 검사(Echo Check), 사용자가 입력한 자료를 다시 되돌려 받아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반향 검사의 예로 한글, word와 같은 문서 편집기를 들 수 있다.

문서 편집기에 키보드로 글을 입력하면 내가 쓴 글을 다시 되돌려 받아 바로 화면에 출력해서 볼 수 있다.

 

 

 

 

검사 자리 검사

검사 자리 검사(Check Digit Check), 데이터에 검사 자리를 둬서 계산을 수행한 후에 검사 자리의 값과 일치하는지(패턴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검사 자리 검사의 예로 주민 번호를 들 수 있다.

주민 번호 앞자리는 6자리, 뒷자리는 7자리이고, 앞의 6자리는 생년월일, 뒤의 7자리 중 첫 번째 자리는 성별을 나타낸다. 이러한 패턴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가 Check Digit Check이다.

 

 

 

 

숫자 검사

숫자 검사(Numeric Check), 입력된 데이터가 숫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칸에 숫자가 아닌 ‘apple’ 같은 문자열을 입력하면 숫자 검사에 걸린다.

 

 

 

 

대조 검사

대조 검사(Matching Check), 입력된 데이터와 시스템에 보관된 데이터를 대조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대조 검사의 예로 사용자가 로그인하는 상황을 들 수 있다.

사용자가 비밀번호로 1111을 쳤는데, 보관되어 있는 사용자의 원래 비밀번호가 1234라면 대조 검사를 통해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음을 알릴 수 있다.

 

 

 

 

데이터 개수 검사

데이터 개수 검사(Data Count Check), 입력된 데이터의 개수와 처리할 데이터의 개수가 같은 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데이터 개수 검사의 예로 계산기를 들 수 있다.

계산기는 최소 피연산자 두 개와 연산자 1개를 입력해야 하는데 사용자가 피연산자를 하나만 입력한다면 입력되어야 하는 데이터의 개수가 맞지 않아 계산기에서 계산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처리 단계의 검사

중복 레코드 검사

중복 레코드 검사(Double Record Check), 계산 처리 과정에서 중복되는 레코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5개의 레코드를 가져오는 일을 수행했는데, 5개의 레코드 중 서로 동일한 레코드가 2개가 있으면 중복 레코드 검사에서 걸리게 된다.

 

 

 

 

불일치 레코드 검사

불일치 레코드 검사(Unmatching Record Check), 레코드의 키 항목이나 처리 형식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마스터 파일과 트랜잭션 파일을 조합할 때 키 항목이 서로 다르면 불일치 레코드 검사에 걸리게 된다.

 

 

 

 

부호 검사

부호 검사(Plus-Minus Check), 계산 결과가 음수 또는 양수인지를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10 – 20 계산을 하면 부호 검사를 통해 계산의 결과가 음수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오버플로 검사

오버플로 검사(Overflow Check), 계산된 결과가 정해진(규정된) 자릿수 또는 한계를 초과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오버플로 검사의 예로 int형 변수에 2,147,483,647(int형 최대 범위) 이상의 값을 대입하는 것을 들 수 있다.

int형 변수에 어떤 두 숫자를 곱한 값을 대입했는데 그 값이 int형 최대 범위인 2,147,483,647를 넘어가버리는 값이면 오버플로 검사에 의해 overflow 오류를 띄운다.

 

 

 

 

제로 균형 검사

제로 균형 검사(Zero Balance Check), 결과가 0이 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성공하면 return 값으로 0, 실패하면 -1을 반환하는 A함수와 B함수가 있다고 가정한다.

각 함수를 실행시키고 두 리턴 값을 변수 result에 대입하여 출력하는 코드가 있다고 했을 때, 두 함수 모두 성공했을 때는 0이 나오고 하나라도 성공하지 못하면 음수 값이 나와버린다.

이 코드에 제로 균형 검사를 하여 값이 0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불능 검사

불능 검사(Impossible Check), 0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0으로 나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Impossible Check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계산기에서 사용자가 나눗셈을 할 때 0을 입력하려고 한다면 불능 검사를 통해 0은 나눗셈이 불가능하다고 알릴 수 있다.

 

 

 

 

 

 

 

출처 : 시스템분석설계(21-2학기)김병국교수 강의 내용 변형 및 요약

반응형

'정보처리산업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의 종류  (0) 2021.11.13
IPv4, TCP, UDP의 헤더 구성  (0) 2021.10.30
정보처리산업기사 용어 정리2  (0) 2021.10.24
정보처리산업기사 용어 정리  (0) 2021.10.23
UNIX의 명령어와 함수 정리  (0) 2021.10.05
Comments